삼육대, 2019 정시모집 경쟁률 ‘8.17 대 1’ 기록
페이지 정보
김범태 기자
kbtlove@kuc.or.kr
입력 2019.01.14 08:39
글씨크기
본문
아트앤디자인학과 25.43 대 1…전체 최고 경쟁률
가군 일반전형은 207명 모집에 1,852명이 지원해 8.95 대 1, 다군 일반전형은 110명 모집에 739명이 지원해 6.72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모집단위는 가군 아트앤디자인학과로 21명 모집에 534명이 지원해 25.43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뒤 이어 중국어학과가 12.88 대 1, 물리치료학과가 9.50 대 1을 기록했다.
삼육대는 오는 7, 8일 정시 가군 아트앤디자인학과를 시작으로 생활체육학과(10일), 다군 음악학과(21일)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최초합격자는 가, 다군 모두 24일 오후 2시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 ‘해외봉사 프로그램’ 학생이 직접 개발
삼육대가 재학생이 직접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학생중심 현장탐사’ 과정을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기존 대학이나 지도교수 주도하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던 해외봉사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교육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삼육대 전인교육원 사회봉사센터는 이번 겨울방학 기간 학생중심 현장탐사 4개 팀을 첫 선발해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아프리카 레소토 등으로 파견했다.
현장탐사팀은 각 학과 재학생 3~5명과 지도교수 1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약 7일간 수혜국을 방문해 지역주민 대상 공청회와 현지 정부 및 NGO 담당자와의 미팅을 갖고 수요처를 파악한다. 귀국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전공과 연계한 봉사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정규 교과목에 접목된다. 사회봉사센터는 먼저 각 봉사 프로그램에 맞는 지도교수를 배정한 뒤 ‘서비스러닝(전공선택/3+1 또는 2+1학점)’이라는 사회봉사 과목을 개설해 수강신청을 받는다. 학생들은 한 학기 15주 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봉사 대상 지역과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이후 동·하계 방학기간이 되면 현지로 파견돼 봉사활동을 펼치게 된다.
사회봉사센터 오세도 팀장은 “지도교수가 강의를 하고 봉사활동에도 함께하지만 관리하는 역할”이라며 “현지 코디네이터 섭외는 물론 관계자 미팅 일정 조율, 수요 조사, 사업타당성 분석까지 프로그램 개발 전 과정을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사회복지학과와 유아교육과 학생들로 구성된 아미타불 팀은 최근 미얀마 바고, 짜익와인 지역에 현장탐사를 다녀왔다. 이들은 바고 주(州) 사회복지부 실무자, 유치원 기관장과 면담을 통해 해당 지역에 아동 및 여성 대상 성범죄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에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한 성범죄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짜익와인 지역 탐사에서는 장애인 기관장, 시설 이용자 등과 인터뷰를 했다. 이후 현지 수요를 반영해 장애인 사회성 발달을 위한 음악, 미술, 체육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이 팀은 탐사 과정에서 미얀마 사회복지부 부국장(Deputy Director General)을 비롯한 관계들을 만나 향후 미얀마 정부가 주도하는 사회복지 사업에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또 삼육대와 MOU 체결을 위한 사전협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모두 학생들이 주도해 이룬 성과다.
이외에도 케어링(간호학과), 심리과학 봉사대(상담심리학과), Global Physio(물리치료학과) 팀이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레소토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전공과 연계한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현지 탐사를 다녀왔다.
삼육대는 향후 모든 국내외 봉사 프로그램을 ‘학생중심’ 형태로 전면 전환하고, 정부지원 사업(ACE+)과 연계해 전 학과에 서비스러닝 교과목을 개설할 방침이다. 고명숙 전인교육원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을 활용한 봉사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성장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집
-
[김지혜의 Interview-e] ‘부부 독도화가’ 권용섭·여영난 화백 2024.12.20
최신뉴스
-
한국연합회 여성협회 ‘신년 헌신기도회’ 개최 2025.01.22
-
영남 평실협 회장에 권주혁 장로 선출 2025.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