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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엘렌 지 화잇

Ⅴ. 표절 "시비" 문제 D. 엘렌 G. 화잇의 문학적 차용의 성질 및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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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엘렌 G. 화잇의 문학적 차용의 성질 및 범위

신구약 시대 예언자들의 메시지는 모두 예언자적 차원의 성질로만 되어 있지 않다.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는 목회적 성격을 띈 것들도 얼마든지 나온다. 바울이 하나님의 계시가 없어도 편지를 기록하였다. 성경 기자가 기록한 내용에는 누가처럼 타인의 문학적 저술을 의존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 모든 경우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이 있었다. 마찬가지로 엘렌 G. 화잇의 메시지도 예언자적 차원의 것과 목회적 차원의 것으로 구성되어 있고 타인의 문학적 자료를 차용하기도 하였다. 이 모든 경우에 성령의 감동이 수반되었다.

엘렌 G. 화잇은 다독가였다. 그는 광범위한 독서가로서 임종시 그의 장서는 약 700권 정도가 된다.  타 저술가들의 작품에서 자료활용시 단어나 구를 차용한 경우와 해설의 개요를 따기도 한 경우가 있고 사실들, 예들, 사상, 개념들을 뽑아 쓰기도 하였다. 역사적, 지리적, 연대적 정보, 영적 사상, 또는 신학적 개념을 타 자료에서 차용하기도 하였으며 원저자의 추측에 속하는 사항을 사실의 진술로 보기도 하였다.

엘렌 G. 화잇이 문학적 차용을 한 성질과 범위를 알고자하여 재림교는 여러 가지 각도에서 연구하여 왔다.  이에 관하여 시대의 소망의 문학적 차용을 조사한 예를 들어보기로 한다.  1979년 월터 스펙트(Walter F. Specht)와 레이먼드 코트렐(Reymond Cottrel)은 윌리엄 한나(Wm. Hanna)의 예수의 생애와 시대의 소망을 85 페이지에 걸쳐 비교 분석하면서 축어적 차용 문장이 전무하다는 것과 문제의 복잡성을 제시하였다.  벨트만 박사(Dr. Fred Veltman)가 25만 달러 상당의 비용과 3년여 연구를 통하여 당대 500 권의 그리스도 생애에 관한 책을 검증하였다.  엘렌 G. 화잇이 27명의 저술가들이 쓴 33권을 참고로 하였음이 밝혀졌다. 그는 2,500쪽 짜리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시대의 소망의 15개장에서 2,615개 문장들을 무작위로 추출, 비교 검토한 결과 62%는 엘렌 G. 화잇의 독자적인 문장이고 31%가 어떤 형태의 문학적 의존이 있으며 30개 문장만이 원저자 표현과 한 두 마디 차이가 있는 의존을 하였고(1%) 축어적 의존은 나타나지 않는다.Ministry, Feb. 1987.

그러나 엘렌 G. 화잇이 시대의 소망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봉사, 죽으심 및 부활을 대쟁투적 시각에서 해석하였다는 것은 독보적인 기여가 된다. 이런 시각이 한나의 The Life of Christ에는 나오지 않았다.Walter F. Specht, "The Literary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re of Ages, by Ellen G. White and The Life of Christ, by William Hanna,"  Part II,  p. 83.

엘렌 G. 화잇의 각 저술이 문학적 차용을 하고 있는 정확한 퍼센티지를 추출하는 것은 아직도 불가능하다. 이는 축어적 사용은 희귀하고 패러프레이즈한 형태가 보다 더 일반적이며 서한과 설교문이 정기간행물로 그리고 단행본으로 전용합성되는 과정을 거친 것이란 사실과 차용자료 범위가 다소는 애매하게 유사한 사상으로부터 축어적 의존에 이르는 등 다양한 사정을 참작할 때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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